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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아의 사경기도와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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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2-06 17:02:22
3) 태아의 용어와 사경기도

우리는 지금껏 백중기도라 하여 조상 천도재 법회만을 베풀어 왔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서면서 조상영가 천도재외에 다른 낮선 영가의 모습을 보이게 하였는데, 대부분 놀라워하는 모습들이었다. 이것이 바로 지금의 수자령 (태아영가)이다.

일본에서는 아기의 영혼을 참회하는 의미에서 미찌꼬(수자령)라 명칭하여 부르는데, 우리는 용어 하나 가지고 각자의 생각을 넣어 부르고 위패를 쓰고 있는 것이다.

부르는 이름을 정리 해보면 (수자영가), (태아영가), (태중수자영가), (낙태영가), (태아령), (태아인연영가), (미생아 영가), (태중미생아), (태중영가), (수정영가), (태중고혼), (선태아애혼), (태자영가)등으로 다양한 이름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세상에 빛을 보지 못하고 모친의 태안에서 명을 다하고 , 저 세상의 어둠으로
사라져간 태아영가이다. 우리 종교계에서는 엄마의 태내에서 사려져간 아이들 이름이 각자로 구분되여 씌여지고 있다. 소승은 이 용어에 통일을 이루고싶은 마음이다. 우리가 흔히 엄마의 태속에 있는 아이를 보통 하는 말 , (태아가 잘 놀고있네), (태아가 건강해요), 등 하는 말로 쓰이고 있지, 그놈 (엄마 뱃속에서 수자가 잘노네), (미생아가 잘 크네), (수정태아 건강하네), 하는 용어들은 잘 쓰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아들, 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키우는 운동에 임신 중절이
갑자기 늘기 시작한, 오늘날, 공식 통계만 하여도 150만건에 세계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해마다 심각해지는 임신 중절에 종교계에서 앞장서야 한다는 경종을 울리고
있다. 우리는 오랫동안 침묵해 오던 낙태아 반대 운동에 나서고, 임신중절은 〔보이지 않는 살생〕으로 보고, 자신의 상황 때문에 어린 생명을 참회와 태아의 영혼을 원결을 풀어 중은자 같이 천도재를 지내주는 의식이 시작 되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태아의 영혼을 위해 (지장보살), (반야심경), (츰부다라니),등, 사경 기도와 함께 (금강경), (지장보살진언), (해원결진언), (해탈주), (광먕진언),등 염불하여 중절된 태아의 영혼을 천도하여 위로 하여 주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기도로 49재와 천일 기도하여, 이 생에서 지은 업장을 소멸하고 다음 생에 좋은 인과인연을 맺도록 기도해주는 것이다. (* 한국불교의 <水子공양>에서 참조)
last modified : 2007-03-02 10:2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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